설교 2016

‘목자들이 받은 성탄선물’ 누가복음 Luke 2:8-20

‘목자들이 받은 성탄선물’ 두려움에 빠진 목자들.. 9절에 보니 이 목자들은 천사들을 보고 크게 두려워했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들이 천사들을 보고 왜 두려워 했을까요? 이유는 2가지 이겠지요. 첫째는 실제로 무서웠을 것입니다. 한글 번역에는 빠져 있지만 원문에는 “보라(이두)”라는 단어로 시작합니다.이 부사는 급하게 사람의 이목을 집중시키는 부사입니다. 왜냐하면 갑자기 하늘의 천사가 자신들의 곁에 나타나 서 있고 주의 영광이 이들을…

‘성탄절에 경험하는 하나님의 위로’ 누가복음 Luke 1:46-55

‘성탄절에 경험하는 하나님의 위로’ 정혼한 여인이 처한 청천벽력과 같은 사건… 우리가 다 잘 알듯이 마리아는 요셉이라는 사람과 정혼한 여인이었습니다. 당시 유대의 결혼 풍습은 독특했습니다. 총각이 집안의 어른들이 정해준 아내될 처녀를 만나러 신부집에 방문을 합니다. 그리고 결혼을 약속하고 1년후에 데리어 오겠다는 말과 함께 다시 신랑의 집으로 돌아갑니다. 그것이 정혼입니다. 그 정혼기간 1년 동안에는 신랑될 사람은 자신들이…

‘길을 만드는 사람들’ 누가복음 Luke 3:3-14

‘길을 만드는 사람들’ 대림절… 성탄절 시즌이 되면 미국집이나 가게등에서 하는 장식입니다. 특히 교회력을 따르는 교회에서는 대림절 첫주부터 교회 앞에 장식을 해 놓습니다. 그런데 이 장식의 특징은 비어있는 구유입니다. 강림절 첫 주일부터 성탄 전야까지 아기 예수님 인형은 구유에 두지 않습니다. 성탄일이 되어서야 아기 예수 인형을 그곳에 둡니다. 대림절 기간동안 성도들은 빈 구유를 보면서 예수 그리스도께서 오시기를…

‘빈들에서 소리가 된 사람’ 누가복음 Luke 3:1-6

‘빈들에서 소리가 된 사람’ 질식할 것 같은 정치적 상황 .. 하나님의 백성에게 하나님의 말씀이 끊어졌을때 어떤 일들이 일어날까요? 오늘 본문의 3:1-2절의 같은 상황이 일어나는 것입니다. 1절에는 오늘 본문 배경이 나오고 있습니다. 온 세상은 로마황제 천지였다는 말이죠. 잔인하고 포악하기로 유명한 황제인 티베리우스 가이사가 그 시대의 황제였고 게다가 예수님에게 십자가형을 선고한 그 유명한 빌라도가 이스라엘의 총독으로 파견된…

“새로운 질서와 사귐의 공동체 –교회” 사도행전 Acts 1:1-14

‘새로운 질서와 사귐의 공동체 –교회’ 흥분한 제자들 .. 오늘 본문은 흥분에 가득찬 제자들의 질문으로 시작합니다. 6절을 보세요. 6 그들이 모였을 때에 예수께 여쭈어 이르되 주께서 이스라엘 나라를 회복하심이 이 때니이까 하니” 제자들은 왜 흥분해 있습니까? 이땅에서의 모든 소명을 마치시고 승천하시면서 예수님께서 제자들을 불러 모아놓고 “내가 떠나지만 어떤 일이 있어도 예루살렘을 떠나지 말고 하나님께서 요한을 보내셨던…

이 콘텐츠는 사이트 회원 전용입니다. 기존의 사용자라면 로그인 하세요. 새 사용자는 아래에서 회원가입 할 수 있습니다.

기존 사용자 로그인